김성중 인성이앤씨 대표이사
김성중 인성이앤씨 대표이사
ASG그라우팅 공법은
항구적인 활성 실리케이트 약액
차수·지반보강용 주입재로 사용
정비사업장 토양·지하수 오염 방지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01.30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기존의 차수 그라우팅에 많이 사용되었던 물유리 공법은 침투성이 양호하지 못하고, 고결토의 강도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토양과 지하수 오염을 일으키기도 했다. 김성중 인성이앤씨 대표는 침투주입이 양호하고, 기존 공법보다 강도와 내구성이 우수하여 환경오염 문제가 거의 없이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ASG(Activated Silicate Grouting) 그라우팅 공법(ASG공법)을 만들게 되었다고 개발배경을 설명했다.

▲인성이앤씨는 어떤 회사인가

=인성이앤씨는 보링 그라우팅과 미장·방수조적공사를 담당하는 전문 회사로서 오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현재 국내의 건설 분야 중 토질 및 기초분야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우리는 시공성, 안정성, 경제성 등의 측면을 고려한 토질 및 기초공사의 시공법을 연구·적용하고 있다. 최근 건설경기가 매우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는 SOC 사업으로 영역을 넓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또 다른 기회로 만들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건축 리모델링 시장은 해가 거듭할수록 시장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내년부터는 설계에 기 반영된 리모델링 현장에도 ASG 공법이 적용되는 사례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건축 및 토목 분야에서 모든 에너지를 모아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ASG 공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달라

=ASG 공법은 물유리(규산소다)를 특정 약품으로 처리하여 얻어지는 개질 물유리의 일종인 항구적인 활성 실리케이트 약액을 차수 및 지반보강용의 주입재로 사용하는 공법이다. 기존의 물유리계의 약액 그라우팅과 비교해 주입재의 성능이 크게 개량됐다. 

세부적으로 보면 알칼리 용탈이 거의 없는 반영구적인 제품으로 환경오염영향평가에서 물고기 독성 실험 결과 ASG 호모겔 공시체(조각)를 넣은 수조안에서 육안 상으로 어류가 폐사하거나 건강상의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우리가 개발한 공법이 친환경적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우리 제품은 강도가 40% 이상 높아 시공성이 우수하고 제조가 간편하다. 또한 물의 희석에 의한 Gel-Time 지연이 작아 효율적인 주입관리 및 미 고결에 의한 주입재의 유실이 적어 안정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ASG 공법은 저압주입방식으로 미세한 틈의 지반에 주입이 가능하며, 해수와 같은 염분의 영향을 받지 않고 협소한 공간에서도 작업을 할 수 있다. ASG 공법의 약액은 자체 고결능력이 매우 뛰어나 제조 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48시간 이내다. 때문에 약액의 현장제조가 필수적이며, 주입장치의 경우는 기존의 물유리계 약액주입장치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설비 부담 없이 시공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주입재의 성능이 매우 개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료비용을 절감하여 공사비 또한 기존의 공법과 비교해 거의 차이가 없어 경제성이 높다.

▲재개발·재건축 주요 시공현장은

=재개발·재건축 공사의 경우 장기간 공사하는 현장이 대부분이다. 때문에 용탈현상이 적고 내구성이 우수하여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공법이 필요하다. ASG 공법으로 시공품질을 확보하는 것이 현장관리에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특히 친환경적인 공법으로 토양오염 우려기준 1지역에 해당되는 현장에는 전부 적합하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제품은 전국의 많은 재개발·재건축 현장에서 적용되어 제품의 성능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공사에 참여한 주요 현장으로는 남양주 평내2구역 재건축사업(e편한세상 평내), 안양2동 삼영아파트 재개발사업, 주안1구역 재개발사업(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주안), 수색7구역 재개발사업(DMC 아트포레 자이), 간석초교 주변 다복마을구역 재개발사업(포레나 인천 구월), 길동 신동아 1,2차 재건축사업(강동 헤리티지 자이), 봉래1지구 재개발사업, 부평4구역 재개발사업(부평역 해링턴 플레이스), 천호1구역 재개발사업(강동밀레니얼 중흥S 클래스), 광명 10R구역 재개발사업(호반써밋 그랜드 에비뉴), 이문3구역 재개발사업(아이파크자이), 중랑구 중화1구역 재개발사업(리버센 SK VIEW 롯데캐슬), 김포 풍무2지구 도시개발사업 10블록 2로트(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GS건설 용현 재개발사업, 인천 미추홀 학익4구역 재개발사업, 방배6구역 재건축사업(래미안 원페를라)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