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공자선정 조기화 '목전'... 알짜사업장 확보 총력전
서울 시공자선정 조기화 '목전'... 알짜사업장 확보 총력전
  • 최진 기자
  • 승인 2023.06.12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정비업계는 올해 하반기 재개발·재건축사업 수주전의 핵심 이슈로 서울시 시공자 선정 조기화를 꼽고 있다. 건설사들이 조합을 방문하며 얼굴도장을 찍기도 전에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수주물량이 쏟아지기 때문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조례를 통해 시공자 선정시기를 사업시행계획인가 이후로 규정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부작용이 속출하면서 지난해부터 조례개정이 진행됐고 오는 7월 1일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시점부터 시공자 선정이 가능하도록 시기를 앞당겼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초 시공자 선정 조기화가 실행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수주영업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재개발·재건축 조합들을 분주하게 돌아다니고 있다.

그동안 건설사들은 사업초기 소극적으로 관심을 드러내다가 시공자 선정시기가 2~3년 앞으로 당겨지면 사업시행계획안 등을 분석해 본격적인 수주전략을 모색해왔다. 조합원들과의 접촉면을 늘리는 것도 이때부터지만, 시공자 선정시기가 앞당겨지면서 이러한 군불 때기가 생략된 것이다.

문제는 시간이 촉박하다고 해서 수주를 포기하기에는 입지와 규모가 압도적인 현장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것이다. 여의도 일대 재건축사업장을 비롯해 한강 르네상스로 주목받는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용산구 한남4·5구역이 시공자 선정절차를 준비하고 있고, 내년 상반기에는 강남구 압구정특별계획구역2·3·4·5구역이 시공자 선정에 군불을 지필 것이기 때문이다.

또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비용지원의 첫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양천구 목동까지 조합설립 속도를 내고 있어, 어느 때보다도 신중한 수주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자칫 수주전략 혼선으로 돌발적인 수주전이 치러지고, 여기서 이득 없는 출혈이 발생할 경우 내년까지 이어지는 수주물량 홍수를 감당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중소규모의 현장들을 살피면서도 건설사의 입지를 확인시켜줄 알짜 사업장 확보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며 “아직 현장을 완전히 분석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조례개정에 따른 수주전략을 준비했기 때문에 수주일정과 계획에는 큰 변수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주관련 현장분석이 이전과 비교하면 촉박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돌발변수 및 경쟁상황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