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불가” vs “가격 내려라”… 재개발·재건축 곳곳에서 진통
“착공불가” vs “가격 내려라”… 재개발·재건축 곳곳에서 진통
시공자 계약해지 해도 대체 시공자 찾기 난항
건설사 착공 거부가 조합 내부 갈등으로 확산
  • 최진 기자
  • 승인 2023.08.3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가파른 공사비 상승은 착공을 앞둔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현장에도 파장을 초래하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 홍제3구역 재건축조합은 최근 대의원회의를 열고 시공자인 현대건설과의 계약해지 안건을 통과시켰다. 

당초 시공자인 현대건설은 3.3㎡당 512만원에 가계약을 채결했는데, 지난해 687만원으로 공사비를 올리고 올해는 900만원 수준까지 증액을 요구해 결국 조합은 계약해지 수순을 밟게 됐다. 조합은 내달 정기총회를 통해 시공계약을 해지하고, 사업지연에 따른 손해배상 청구소송도 진행할 계획이다.

서대문구 북아현2구역 재개발사업도 시공자 교체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북아현2구역 조합이 최근 공사비 인상을 요구한 삼성물산·DL이앤씨 컨소시엄에 인상요구에 대한 소명을 요청했는데, 공동시공단이 설명회에 불참하면서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동시공단은 지난 2020년 시공자 선정 당시 3.3㎡당 공사비 490만원으로 시공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지난 6월 시공단은 안내공문을 통해 조합이 요청한 마감재 수준의 3.3㎡당 공사비를 859만원으로 증액하고, 일반분양 마감재 수준은 3.3㎡ 당 749만원이라고 통지했다. 

조합 측은 시공단이 제시한 공사비에서 20%가량을 하향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결국 시공자 교체가 진행될 전망이다.

사업지연을 각오하고 시공자 교체에 나선다 해도 새 시공자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성남 산성구역 재개발조합은 지난 4월 대우건설·GS건설·SK에코플래닛 시공단이 요구한 공사비 증액을 거부하고 시공계약을 해지했다. 

조합은 곧장 새 시공자 찾기에 나섰지만, 기존 건설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대형 건설사들이 보이콧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조합은 지난 6월 입찰을 마감했는데 건설사가 단 한 곳도 입찰하지 않아 유찰됐다.

현장설명회 당시 일부 중견사들이 수주에 관심을 드러내긴 했지만, 아무리 수도권의 3,500가구 매머드 사업장이라고 하더라도 3.3㎡당 500만원 수준의 공사비를 맞추기는 어렵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공사비 인상요구가 조합 내홍으로 번지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3주구 재건축사업에서는 시공자인 삼성물산이 착공을 거부하고 요청한 3,661억원 공사비 증액을 조합이 수용하자, 비상대책위원회가 수입 주방가구 공사비가 부풀려졌다며 공사비 증액과 관련한 자료공개와 추가조사를 요청했다. 이에 조합이 민원인에 대한 조합원 자격 해지 등을 거론하면서 공사비 증액에 대한 새로운 갈등양상을 선보였다.

정비업계는 공사비 인상문제가 앞으로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공자 선정부터 공사비 협상, 착공·준공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공사비 인상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신규 주택공급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건설사들의 정비사업 수주실적이 전년 동기대비 60% 가까이 감소했고 착공실적도 지난해의 50% 이상 감소했으며, 분양과 입주예정 물량도 정상적인 궤도에서 벗어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