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오현석 가리봉 중심1구역 재개발추진준비위원장
인터뷰-오현석 가리봉 중심1구역 재개발추진준비위원장
“최고 29층 2,500여가구
명품 주거단지 만들겠다”
  • 김상규 전문기자
  • 승인 2023.10.2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상규 전문기자] 이 지역 주민들의 사업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편이다. 오 추진준비위원장은 지자체에서 주민들과 수평적인 관계로 소통한다면 공동의 목표인 빠른 개발을 추진할 수 있다며 관의 투명한 정보공개와 능동적인 소통을 바랐다.

▲구로구는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할 지역이 많다. 현재 분위기나 정비사업 상황은 어떤가

=문헌일 구로구청장께서 재개발·재건축사업이 지역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는 관내 정비사업들이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하셨다.

구는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재개발·재건축사업 추진지원단’을 구성하는 등 정비사업에 관심과 역량을 쏟고 있다.

관내에는 신통기획 2차 후보지뿐 아니라 신통기획 1차 후보지로 선정된 가리동 87번지 일대,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구로3동(구로동 252 일대), 모아타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구청의 적극행정과 주민들의 의지가 모여 정비사업이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가 크다.

▲가리봉동 재개발사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우리 재개발사업은 가리봉동 115번지 일대 중심1구역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2021년 신통기획 1차에서 탈락한 후 주민들이 힘을 모아 지난해 말 신통기획 2차 후보지로 선정됐다.

정보몽땅에 있는 정보로 보면 우리 사업 구역면적은 9만875㎡다. 하지만 제척구역(소규모재건축 등)이 있어서 실제로는 약 8만6,000㎡ 정도다. 용적률은 250% 이내, 건폐율 20% 이하에서 정해질 것이다. 아직 신통기획 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정확하진 않지만 건립규모는 약 2,500여가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주민들이 사업에 많은 지지를 보내고 있다

=재개발사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주셨으면 좋겠다. 우리 재개발사업 관련 자료는 물론이고 투명한 사업진행과정 등 여러분들께 모든 정보를 공유해드릴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 사업은 소유주들이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사업이다. 올 연말쯤 신통기획이 완료되면 서울시에서 주관하는 설명회 전에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진행하려고 한다. 신통기획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어떤 장단점들이 있는지 시간제한 없이 주민들과 토론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소유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