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재건축 사업주도권 둘러싸고 주민갈등 심화 우려
목동재건축 사업주도권 둘러싸고 주민갈등 심화 우려
  • 최진 기자
  • 승인 2023.11.0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최진 기자] 목동 신시가지 재건축에서 신탁방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사업의 주도권을 쟁취하기 위한 추진준비위원회가 각각의 신탁사와 접촉하면서 주민 내홍이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조합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려는 기존 준비위까지 신탁방식에 대한 거부감을 드러내면서 소유자들의 신탁 선호현상이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조합/신탁방식 주민설명회를 개최한 서울 양천구 목동 7단지 재건축 추진준비위는 지난 12일 신탁사들에게 ‘주민설명회 전에 공고된 예비 사업시행자 입찰에 참여할 경우 향후 신탁사 선정과정에서 해당 신탁사를 배제하겠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발송했다. 주민설명회를 진행한 준비위와 신탁사 입찰공고를 낸 준비위가 서로 대립하면서 신탁방식 사업추진에 대해서도 힘겨루기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입찰공고에 나선 준비위에서는 이미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신탁방식으로 주민선호도가 분명하게 확인된 만큼, 조합방식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고 싶은 준비위에서 신탁사들에게 압력을 행사해 정상적인 사업추진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주민설명회 역시 신탁방식에 대한 문제점을 부각시켜 소유자들의 마음을 돌리려 한 것이라며 정상적으로 신탁사 선정과 이에 따른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소유주의 95%가 신탁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목동 5단지에서도 재건축 준비위 별로 신탁사들이 각각 협력하면서 내홍이 예상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형 신탁사들이 수주경쟁에 나설 경우 재개발 현장에서도 볼 수 없었던 치열한 주도권 경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자칫 상호비방과 법 쟁송이 과열될 경우‘투명하고 신속한 정비사업 추진’이라는 신탁정비 본래의 가치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신탁방식이 확산되면서 제도개선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정비업계는 물론 신탁사 내부에서도 나오고 있다. 신탁정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와 더불어 예비시행자 선정방식과 업무협약지원서에 대한 기준 등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한 신탁사 관계자는 “자본력은 물론, 정비사업 전문성까지 갖춘 신탁사들이 준비위 뒤편에서 주도권 경쟁을 지원할 경우 오히려 사업이 지연·악화될 수 있다”라며 “예비 신탁사 선정과 관련한 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