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표심’ 이 6·1 지방선거 판세 가른다
‘부동산 표심’ 이 6·1 지방선거 판세 가른다
대선 이후에도 文정부 부동산정책 실패 ‘여진’ 지속
규제완화 약속한 윤석열 정부도 미미한 입장 변화
  • 김병조 기자
  • 승인 2022.04.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우징헤럴드=김병조 기자] 지난 3월 대선에 이어 오는 6ㆍ1 지방선거도‘부동산 표심’이 후보자 당락을 결정짓는 핵심 이슈로 등장할 전망이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가 대선 결과를 갈랐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새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출범 이후에도 현실적으로 도심 주택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동산 문제 해법 이슈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유효하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정식 선거활동 시기가 다가오면서 여야는 후보자들을 압축해 가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주요 핵심지인 서울과 부산시장에 오세훈, 박형준 현 시장을 일찌감치 후보자로 확정하고, 경기도지사 후보는 경선을 통해 김은혜 의원을 선출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도 후보자 선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는 송영길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을 참여시킨 가운데 경선을 통해 선출할 예정이며, 경기도지사는 김동연 전 새로운물결 대표와 안민석, 염태영 전 수원시장, 조정식 의원 등 4명이 경선을 치른다. 

여야의 지방선거에 대한 부동산 표심 홍보전략은‘파트너십’과‘규제완화 동참’으로 나뉘고 있다. 여당 국민의힘은 “부동산 규제 완화를 추진할 중앙정부와의 정책 파트너를 뽑아달라”는 구호로, 야당 더불어민주당은 “부동산 규제 완화에 동참해 민생문제 해결하겠다”는 내용으로 정리될 전망이다.   

다만, 표심 향방의 새로운 변수로 새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측의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주목받고 있다. 인수위는 최근 부동산 가격 급등 언론보도가 나오자 정책속도에 제동을 가하면서 부동산 규제완화 정책 발표 시기를 뒤로 미뤄 재건축단지 주민들의 실망감을 사고 있다. 규제완화 발표가 부동산 가격 급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에 시간끌기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윤석열 당선인의 화끈한 규제완화 약속에 지지 표를 던졌던 유권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를 강하게 비판하고 대폭적인 규제완화를 통해 주택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한 윤석열 정부의 행보가 달라졌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서다. 

한 재건축단지 관계자는 “주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과도한 부동산 규제정책에 분노해 규제완화를 약속한 윤석열 당선인에 투표했는데, 정작 대통령 당선 뒤에는 규제완화를 미루면서 입장이 확연히 달라진 것에 실망감을 느낀다는 주민들이 많다”며 “속았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야당을 뽑겠다는 주민들이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