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압박하는 구역해제지역 주민들
서울시 압박하는 구역해제지역 주민들
“추진위 설립은 어렵게, 구역해제는 쉽게”… 편파행정에 멍든 주민
  • 김병조 기자
  • 승인 2014.08.19 14: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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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반표 마감 시한 명시되지 않아 형평성 논란
“주민 의견 받들겠다는 서울시 주장은 거짓말”

 

 

서울시 출구정책에 대한 구역해제 지역 주민들의 반격이 시작됐다. 전국도시재생연합(회장 박창순)은 지난 11일 강서구의회 회의실에서 ‘재건축·재개발 추진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해 구역해제 철회를 촉구하며 서울시를 압박하기 시작했다. 연합회의 구역해제 철회 주장 이유를 요약하자면, ‘사업추진’과 ‘구역해제’라는 경쟁 상황에서 시와 구청이 노골적으로 구역해제 편을 들어 주민의사가 왜곡됐다는 것이다. ▲해제 동의서는 한 번 제출하면 철회 불가 연합회 측이 지적하는 시와 구청의 편파행정의 대표 사례는 시와 구청이 추진위설립 동의는 어렵게, 구역해제 동의는 쉽게 하도록 유도해 주민의 진정한 의사를 왜곡했다는 점이다. 당연히 구역해제 쪽으로 주민들의 투표율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게다가 추진위원회설립동의서 철회는 허용된 반면, 구역해제 동의서는 철회를 허용하지 않았다. 추진위 동의서를 철회하고 구역해제 동의서 제출은 허용되지만, 구역해제 동의서 철회 후 추진위 동의서 제출을 허용되지 않는 식이다. 이렇게 되면 구역해제 동의서는 시간이 갈수록 숫자가 늘어나게 되지만, 추진위원회 설립동의서는 철회로 인해 숫자가 줄어들게 된다. 공식적으로 정한 찬반 투표 마감 시한이 없었다는 점도 형평성을 저해하는 또 다른 문제다. 정해진 마감 시한이 없었기 때문에 공식적인 찬반 투표 이후에도 계속해서 구역해제 동의서접수가 가능하다. 해제 동의서는 철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경과하면 30% 동의율 달성이 가능해 자연스럽게 구역해제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지난 3월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관악구 난곡1동의 경우 지난해 5월 진행한 구역해제 동의서 개표 결과, 최초 구역해제에 동의한 주민은 12.3% 밖에 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후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해서 구역해제 동의율이 높아지며 결국 구역해제 됐다. 난곡1동 김동철 가칭 추진위원장은 “실태조사 등 일련의 출구정책은 당초부터 구역해제 숫자늘리기를 위한 서울시와 구청의 합작품”이라며 “서울시에 이 같은 문제를 제기하면 ‘행정소송 하라’는 식으로 대꾸하고 있으니 선거 때 박원순 시장이 주민 뜻을 따르겠다던 약속은 이미 사라져 버린 셈”이라고 말했다. ▲홍보 부족으로 주민 의사 진정성도 의문 구역해제 정책에 대한 홍보 부족으로 인한 투표 결과의 진정성에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노년층들이 많은 곳에서는 이 같은 의혹이 더욱 크게 제기되고 있다. 역시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강서구 등촌동 567번지의 유명희 가칭 추진위원장은 “나이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구역해제 동의서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고 제출한 분들이 많다”며 “홍보 부족으로 그때 당시 이해를 하지 못한 채 해제동의서를 제출했다면서 이제는 정비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10년 전부터 재건축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이 같은 비상식적인 기준에 의해 구역이 해제돼 너무나 억울하다”며 “주민들 대다수가 구역해제를 원한다면 구역해제를 하는 것이 옳지만 문제는 서울시가 주민 의사와 상관없이 구역해제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주민 찬반 재투표 요청하겠다”
박창순 

전국도시재생연합 회장

 

 

박창순 회장은 출구정책이 오히려 서민들을 내쫓는 정책이라고 주장한다.

 

낙후되고 살기 어려운 동네가 되면 결국 돈 없는 서민들은 푼돈에 집을 팔고 그보다 덜 노후된 곳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논리다.

 

 따라서 서민을 위한다면 용적률 확대 및 각종 지원을 통해 정비사업 활성화로 정책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토론회를 개최한 이유는

 

서울시의 편파적인 출구정책의 문제가 너무나 심각하다. 현행 서울시의 출구정책은 주민들의 의사를 물어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

 

시 자체적으로 ‘정비사업은 나쁜 것’이라는 결론을 내려 놓고 무차별적으로 구역해제에 몰두하는 행정을 진행시키고 있다.

 

그러다보니 정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한 곳도 구역해제 쪽으로 유도된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번 토론회는 이런 문제들을 바로 잡고 주민들의 의사가 반영되는 정비사업 정책이 마련하자는 데 있다.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우선 ‘서울시 2020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수립 절차를 막아야 한다. 기본계획이 마무리되면 더 이상 손쓰기 어렵게 된다.

 

시는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 의견수렴을 마무리 짓고 결정고시를 통해 생활권계획 등 새로운 도시계획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과의 면담 요청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 절차 중지와 함께 해제구역을 대상으로 한 주민 재투표 실시를 요청할 것이다.

 

주민들의 재투표 결과, 정비사업 추진을 재개하겠다는 결과가 나오면 서울시에 정비구역 지정을 요청할 것이다.


▲서울시 정비사업 정책의 문제점은

 

행정관청으로서의 중립성 훼손이다. 서울시가 노골적으로 구역해제 실적높이기를 위해 직·간접적으로 지원해 왔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예컨대 사업추진 반대측 주민을 지원하거나 이들에게 구역해제 동의서를 더 받아오라고 토지등소유자 명단을 찔러주는 식이다.

 

관청이 중립을 지키지 않고 구역해제 측 편들기에 나섰으니 찬성 주민들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대안 마련을 위해 나서고 있는 것이다.


▲서울시에 대한 요구사항은

 

중앙정부의 정책 방향과 보조를 맞춰 침체된 경기 살리기에 나서야 한다. 중앙정부에서 부동산 시장 침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동원 가능한 정책을 총동원하려고 있는데, 서울시는 정반대로 정비사업 규제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다.

 

게다가 서울시는 구역해제 된 곳들에 대한 확실한 주거환경 개선 방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가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주거환경관리사업 등 대안사업을 내놓고 있는데, 노후 주거지역의 현실을 모르고 하는 얘기다.

 

제대로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그 사업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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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서 징구 받는 현장에 구청직원 동행 ‘시비’

 

 

■ 형평성 잃은 공공

 

서울시의 또 다른 형태의 ‘실적 쌓기’ 행정이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이번 ‘실적 쌓기’ 대상은 소규모 대안사업이다.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곳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구로1구역으로, 이 구역은 지난해 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곳이다.


현재 이 구역은 10여명 이상의 주민들이 주거환경관리사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주민협의체를 구성, 구청장의 승인을 받아 동의서를 징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비(예정)구역에서 주거환경관리사업으로의 전환시 전체 토지등소유자 50%의 전환 동의서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주민협의체가 전환 동의서를 징구하는 과정에서 구청 직원이 동행했다는 점이다.

 

해당 직원은 주거환경관리사업이 아직까지 주민들에게 생소하기 때문에 설명해주기 위한 차원에서 동행했을 뿐 동의서는 주민협의체에서 받았다는 입장이다.

 

구로구청 주택과 K 주무관은 “많은 주민들이 주거환경관리사업이 어떠한 것인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설명을 돕기 위해 동행한 것”이라며 “직접 나서서 동의서를 걷은 것이 아니라 동의서는 주민협의체에서 징구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은 동의서를 징구 받는 현장에 공공이 나서서 직접 주거환경관리사업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것은 불합리한 행정이라고 맞서고 있다.


이 주민은 “구청 공무원이 주민협의체가 동의서를 징구하는 현장에 직접 나서서 주거환경관리사업에 대해 설명한 것은 공신력을 부여함으로써 사실상 동의서 징구를 독려한 셈”이라며 “실제로 주거환경관리사업에 반대했던 사람들마저도 당시 동의서를 제출한 상황도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은 ‘주민 뜻대로’가 아닌 ‘공공의 뜻대로’ 행정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은 공공의 명백한 소규모 정비사업 ‘실적 쌓기’에 해당된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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